골프 용어 정리 (골프 복장 , 코스관련용어 , 핸디캡, 골프 에티켓)

골프는 18홀로 구성된 코스를 돌면서 가장 적은 타수로 홀을 마무리하는 스포츠입니다. 자연 속에서 즐기는 야외 스포츠이기 때문에, 답답했던 일상속에서의 해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골프는 4명씩 팀을 이루어 경기를 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친구, 가족 , 동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친목을 다질 수 있습니다. 나이, 성별, 체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가족운동으로도 좋은 스포츠입니다.

 

골프 복장

골프 복장은 깔끔하고 단정해야 하며, 너무 짧거나 너무 헐렁한 복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프는 야외 스포츠이기 때문에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긴 팔을 가진 셔츠(여름에는 반팔 안에 팔토시)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복장에 대한 규칙은 골프장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골프장을 방문하기 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코스 관련 용어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 각 홀의 출발 지점으로, 평탄하게 손질된 지면을 의미합니다.

페어웨이(Fairway): 홀이 있는 잔디가 짧은 구간입니다.

러프(Rough): 잡초나 수럼 등이 있어 다듬어지지 않은 지역입니다.

벙커(Bunker): 모래를 잔뜩 채운 구역입니다.

워터 해저드(Water hazard): 물이 있는 지역입니다.

그린(Green): 홀이 있는 잔디가 가장 짧게 다듬어진 구역입니다.

핀(Pin): 홀의 표시를 하는 말뚝입니다.

파(Par): 각 홀을 몇 번의 샷으로 홀아웃하는 것이 목표인 지입니다.

버디(Birdie): 파보다 1타 적게 홀아웃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글(Eagle): 파보다 2타 적게 홀아웃하는 것을 말합니다.

알바트로스(Albatross): 파보다 3타 적게 홀아웃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기(Bogey): 파보다 1타 더 많이 홀아웃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블보기(Double bogey): 파보다 2타 더 많이 홀아웃하는 것을 말합니다.

트리플보기(Triple bogey): 파보다 3타 더 많이 홀아웃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코어(Score): 골퍼가 한 라운드에서 얻은 점수를 말합니다.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골퍼가 각 홀에서 얻은 샷의 수의 합을 합산하여 순위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매치 플레이(Match play): 골퍼가 각 홀에서 상대방보다 홀아웃을 적게 하거나 상대방이 홀아웃을 하지 못하면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골프에서 핸디캡이란? 핸디캡 관련 용어

핸디캡(핸디) : 골퍼의 실력을 나타내는 용어로, 평균 타수로 정해집니다. 정규 골프장 72타 기준으로 “핸디가 15개 정도 됩니다.”라는 말은 80타대를 치는 골퍼라고 보시면됩니다.

핸디를 주다 : 골프를 같이하는 동반자에게 서로 다른 핸디를 가지고 있을때 핸디가 높은(못치는 동반자)에게 주는 보너스 점수를 말합니다.

백돌이,백순이 : 초보자 수준으로 정규 18홀에서 평균 100타 이상으로 경기를 마무리하는 골퍼를 뜻합니다.

보기 플레이어 : 18홀동안 매 홀 평균적으로 보기를 잡는다는 뜻으로 90타대 골퍼를 뜻합니다.

80대 플레이어 : 중상급자 수준으로 80타대 플레이어는 매홀 파와 보기를 번갈아가며 잡는 골퍼를 뜻합니다.

싱글 플레이어 : 70대와 80타대 사이의 플레이어로 일반 아마추어 골퍼가 진입하기 어려운 상급자 수준입니다.

 

골프 티박스 종류 및 에티켓

레드티(레이디티) : 여성이나 어린이를 위한 티박스로 홀과의 거리가 가장 짧은 티 박스입니다.

화이트티(레귤러티) : 일반 남성, 여성상급자, 여성프로, 청소년 선수들을 위한 티 박스로 레이디 티보다 홀과의 거리가 멉니다.

블루티(챔피언티) : 남성프로, 상급자 남성들을 위한 티 박스로 홀과의 거리가 가장 멉니다.

 

간단한 티박스 룰, 에티켓
티 박스에 있는 마커보다 앞에서 플레이 하지 않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공을 칠때 에는 움직임을 멈추고 방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공을 치면 공의 날아가는 위치를 확인해 줍니다.

 

티샷순서

첫홀의 경우 다양한 방식(드라이버 헤드에 티를 던져 가르키는 방향 사람부터 치기,가위바위보,뽑기,나이순 등) 으로 결정합니다. 이후 다음 홀 부터는 전 홀에서 가장 좋은 스코어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먼저 칩니다.

O.B : 공을 쳤을때 공이 페어웨이 밖, 러프 밖으로 나간 것을 뜻합니다. 골프장에서 경계로 하얀 말뚝을 세워둡니다. 1 벌타를 받게되며 친곳에서 다시 칩니다. 또는 OB티에서 2벌타를 받고 플레이합니다.

해저드 : 벙커나 물, 워터 해저드 등을 포함한 장애물 들을 뜻합니다.

잠정구 : 공이 O.B 또는 해저드에 빠졌는지 확정 할 수 없을때 다른 하나를 치는것을 말합니다. 먼저 친 공을 찾을 경우 그 공으로 플레이하고, OB이거나 해저드에 빠졌다면 잠정구로 플레이어를 하며 벌타를 받게 됩니다.

멀리건 : OB나 해저드에 빠졌을때 점수를 세지 않고 다시 기회를 주는것을 뜻합니다.

 

페어웨이 볼 치는 순서

홀에서 먼 사람부터 칩니다. 진행상 가까운 사람이 먼저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로 명시된 룰은 아니지만 사고방지를 위한 차원과 상대방의 샷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에티켓에 속합니다.

 

그린 용어 정리 및 에티켓

그린 : 퍼팅으로 공을 굴리는 장소를 뜻합니다. 퍼팅이 아닌 다른 채로 샷을 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퍼터 : 골프채의 일종으로 공을 굴리는 목적을 가진 채

퍼팅 : 퍼터로 공을 치는 행위

퍼팅라이 : 공과 홀과의 경사

마크 : 볼이 그린 위에 있을때에는 표식을 볼 바로 뒤에 놓고 공을 집을 수 있습니다.

볼마커 : 그린에서 마크를 하기 전에 공을 잡으면 벌타행위입니다.

오케이,땡그랑 : 공이 한클럽 이내에 멈추면 동반자의 의사를 묻고 홀아웃을 마무리하게됩니다. 거리가 애매하면 동반자가 땡그랑 소리가 나야한다고 합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이 빠른 진행을 위한 골프용어입니다.

 

그린매너

다른플레이어 공이지나갈 자리를 밟으면 공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밟지 않습니다.

그린 위에서 뛰지 않아야 합니다.(그린이 상하고, 공이 튀며 굴러가게 됩니다.)

퍼팅 순서는 홀에서 공 위치가 먼 플레이어 부터 퍼팅합니다.

Leave a Comment